행복한 책읽기

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돌아봐야 할 때_책 읽는 다락방J[나의 인생책]

♡풀잎사랑♡ 2020. 10. 14. 18:05

 

 

내가 젊고 자유로워 무한한 상상력을 가졌을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꿈을 가졌다.
좀 더 나이가 들고 지혜를 얻었을 때,
나는 세상이 변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살고 있는 나라를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그것 역시 불가능한 일이었다.
황혼의 나이가 되었을 때는 마지막 시도로 나는
가장 가까운 내 가족을 변화시키겠다고 마음을 정했다.
그러나 아무도 달라지지 않았다.

이제 죽음을 맞이하는 자리에서 나는 깨닫는다.
만일 내가 내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더라면
그것을 보고 내 가족이 변화했을 것을….
또한 그것에 용기를 얻어 내 나라를 더 좋은 곳으로 바꿀 수 있었을 것을….
누가 아는가?
그러면 세상까지 변화했을지…

 

 

 

 

책 읽는 다락방의 J입니다.

인생에서 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그리고 돌아봐야 할 때를 잘 잡기만 한다면 우리의 삶은 편안하고 행복하겠죠.
그 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쑤쑤가 쓴 [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돌아봐야 할 때]란 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저자의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는 인생의 진리를 명제화하여 선언식으로 주장하거나 명령조로 가리키려 들지 않고 우화나 자연 속에서 깨달은 진리를 이야기하듯 편하게 전해주는 작가 특유의 어법과 설득력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에는 11개의 챕터 안에 인생에 대한 글 76개가 담겨 있는데요, 이 가운데 글 몇 개를 골라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볼까 합니다.

지은이-쑤 쑤 / 옮긴이-김정자 / 펴낸곳-다 연